꽃농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저희 시부모님이 화훼 농사를 지으셔서 자연스럽게 시작하게 되었어요. 원래 저는 LG단지에서 근무 했고, 남편은 건축일을 하다가 태안 해변에서 크게 장사를 했었거든요. 시부모님이 꽃 농사를 짓지 않으셨다면 꽃과는 전혀 관계 없는 일을 했을 수도 있었을거에요.
 
- 가재열 농부님과 사모님 -
 
 

‘불로초’는 시부모님때부터 원조이셨나요? 

 
아니에요. 태안 화훼 단지는 서로 친척인 곳도 있고, 워낙 오랜 시간을 함께 했기 때문에 서로 친해요. 그러다 보니 종자를 서로 공유하기도 하고, 그해 잘 되는 품종은 금방 퍼져 서로 비슷한 품종을 재배하죠.   
 
그 안에서 차별성을 갖기 위해 새로운 품종들을 계속 연구하다가 성공한 케이스가 ‘불로초’에요. 약 3-4년 동안 실패를 경험하면서 성공 했는데 지금은 다른 농가에서도 많이 하기 때문에 종자만 보관하고 있어요. 
 
- 불로초 종자-
 

그럼 지금 재배하는 것 중 어떤 품종이 가장 자신 있는 품종이에요?

 

유칼립투스도 약 10년 넘었어요. 태안에서 최초로  ‘유칼립투스’를 재배 했는데 지금은 꽤 많은 곳에서 재배하고 계시죠. 저희는 유칼립투스 블랙잭, 파블로, 파파고나, 구니, 레드브릿지, 스콜 6가지를 하고 있는데 유통하고 있는 상회에서 항상 품질이 최고라며 극찬을 해주세요.

 
- 라이스플라워 농장에서 일하고 계신 농부님 -

 

요즘 새로 연구하고 계신 품종도 소개해주세요.

 
올해 처음 시도 하는 것들로 피토스골드, 범부채, 헬레부르스, 은방울꽃이 있어요. 헬레부르스는 다른 농가 사장님과 함께 종자를 구입 했는데 다들 죽었다고 해서 걱정이 많았어요. 다행히 저희는 1,000개 중에서 5개의 종자만 죽고 다  잘 크고 있어요. 1년을 묵으면서 20대 씩 늘어난다고 해서 내년부터 출하할 예정인데 정말 기대 되는 품종이에요. 색상도 8가지로 다양해서 좋아해주실 것 같아요.
 
1664c12294728f2dc2fa9a8c0968de10_1525402621_6875.jpg
헬레보러스
1664c12294728f2dc2fa9a8c0968de10_1525402818_9148.jpg
메발톱
    
 
 

화훼 농사를 지으면서 힘든 적은 없으셨나요?

 
화훼 농사는 다른 채소나 과일과 달리 1년 내내 쉴 틈이 없어요. 그러다 보면 당연히 체력적으로 힘이 들 때도 있어요.
 
그래도 항상 남편이 제 걱정을 많이 해주고 배려해줘서 힘이 나는 것 같아요. 겉으로는 무뚝뚝해 보여도 하우스를 설치하거나 힘든 일들은 남편이 항상 맡아서 해주고 작업실에서도 어떻게 해야 제가 더 편하게 작업 할 수 있을까 고민해줘요.'참 좋은 사람과 결혼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다' 라는 생각을 하면 힘들 일이 없어져요.
 

농부님이 가장 좋아하시는 꽃이 있을까요?

 

꽃은 보는 것 만으로도 행복한 마음이 들어서 모두 좋아하지만 특히 라일락이 좋더라구요. 라일락이 만개한 하우스를 보다 보면 향도 너무 좋고 여행을 떠난 기분이라 힐링이 되는 것 같아요.

 
- 가재열 농부님의 라일락 -
 
 

고객에게 농부님의 꽃이 어떤 꽃으로 남길 바라시나요?

아까 힐링 이야기를 했는데 저희 가족은 바쁘더라도 일 년에 한번 여행을 다녀와요. 바라보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꽃이지만 일은 일이니 쉴 수 있는 시간을 갖는거죠. 그럼 다시 열심히 일할 에너지가 생겨나요.

저희 꽃이 고객분들에게 여행 같은 힐링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일상에서 잠시 나마 힐링이 되어 다시 에너지를 얻게 해줄 수 있는 꽃이요. 

 

 

마지막으로 이번 Farm to Table 고객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먼저, 저희 농가의 꽃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해요. 사실 저희는 경매나 상회에 유통을 하지 이렇게 고객분들과 직접적으로 거래하거나 소통한 적이 없어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지만 전부터 꼭 저희 꽃을 구매하는 고객들과 소통하고 싶었기 떄문에 너무 반가워요.

많은 분들이 화분은 집에 놓고 자라는 과정을 지켜보며 애정을 쏟지만, 절화는 기념일이나 특별한 날에만 소비하는 일회성 식물로 생각 하셔서 아쉬웠는데 직접 꽃이 자라는 모든 과정을 보여드리진 못해도 이런 채널을 통해 저희 꽃들이 자라는 과정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기대 돼요. 그럼 저희의 꽃을 함께 기르는 마음으로 보게 되어 꽃에 대한 애정도 높아지실 것 같아요. 굉장히 애정을 듬뿍 담아 재배한 꽃들이 고객에게도 더 많은 애정과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