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T OUR FARMERS

Farm to Table 에서 만나는 다양한 화훼작물들.
신선한 꽃을 수확하여 보내기 전까지 그 꽃들을 길러낸
농부님들을 조금 더 깊이 만나봅니다.

최운석 농부님

“작업할 때 내 손은 누구보다도 빨라요. ” 호접난 작업의 달인 최운석 농부님

꽃 농사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원래는 회사 다녔어요. 근데 또 회사 다니는 게 다들 아시겠지만 쉽지 만은 않잖아요. 그래서 형님이 82년도부터 호접난 재배를 하고 계셨는데, 저도 형님 따라 시작하게 된 거죠. 저는 94년도부터 시작했으니까 거의 25년 다 되어가네요. 이제는 저희 호접난 품질에 대해서 아주 자신감이 있어요. 긴 세월 동안 쉬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고 터득한 기술과 노하우 덕분이죠.


호접난만 전문적으로 재배하시는데 호접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호접난은 먼저 꽃의 색과 모양이 정말 다양해요. 25년 넘게 한 가지 품종만 재배하면서도 질리지 않고 아직도 예뻐 보일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죠. 또 꽃을 재배하는 온도가 2-3도로 일반 가정집 환경과 비슷해요. 그러다 보니 꽃이 정말 오래가요. 짧게는 1개월에서 길게는 3개월을 넘기도 하죠. 꽃은 키우는 것도 있지만 그 꽃이 피었을 때 꽃을 보며 행복하기 위해 구매하는 거잖아요. 호접난은 그 행복이 오래갈 수 있는 꽃이에요. 


6d5e16ab78de9bd355109f42472c4a56_1525343061_107.jpg
 

- 호접난 아사히 - 


호접난을 재배하시며 행복하실 때와 힘드실 때가 궁금해요.

힘들 때는 농사짓는 사람들 다 똑같아요. 초반에는 경험이 부족해서 꽃을 잘 못 키운 적이 있었는데 그럴 때도 힘이 들었고, 태안에 ‘곤파스’가 왔었잖아요. 그때 저희도 하우스가 무너지면서 억대의 손해를 봤어요. 결국 사업이잖아요. 그러니 힘든 부분은 거의 비슷해요.

행복한 점이라면 회사 다닐 때와 다르게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진 거에요. 일단, 안사람과 함께 일하니까 계속 함께 있을 수 있잖아요. 그게 행복해요. 또 저희 딸이 취직해서 태안의 치과를 다니는데 출퇴근할 때 제가 운전해줄 때가 있어요. 회사 다닐 때는 상상도 못했죠. 딸과 함께 할 수 있는 그 시간이 정말 행복해요. 


아드님도 농부님의 가업을 잇기 위해 공부 중이라고 들었어요.

큰 기업만 가업으로 물려줄 수 있는 게 아니에요. 제가 아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기술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인지 몰라요. 또 아들이 제 모습을 보고 본인이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진 것도 참 행복해요. 다만, 환경을 어쩔 수가 없잖아요. ‘곤파스’같은 태풍이 온다던가 그런 상황은 제가 도움 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니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하지만 제가 ‘곤파스’를 겪고 열심히 이겨낸 것처럼 제 아들도 어떤 상황도 이겨 낼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있어요. 아직은 배우는 중이지만 저보다 더 훌륭한 사람이 될 거에요. 


6d5e16ab78de9bd355109f42472c4a56_1525341038_1217.jpg


- 최운석 농부님과 아드님 -


농부님의 일상 속 행복은 어디서 느끼시나요?

큰 거 없어요. 아까 말한 것처럼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에요. 사람과 같이 일하고, 딸 출근 시켜주고, 아들 농사 알려주고 그런 시간들이죠. 또 아침에 일어나서 열심히 일 할 수 있는 지금도 참 행복하고요. 일 다 끝나면 친구들, 선후배 만나서 저녁 먹고 소주 한잔하는 그 소소한 행복이 소소하지만 큰 행복이에요. 


고객에게 농부님의 꽃이 어떤 꽃으로 남길 바라시나요?

옛날에 우연히 본 장면이 있어요. 어떤 일하시는 분이 새벽 4시 30분이 되면 나가셔서 하루 종일 일을 하시는데, 나가시기 전에 꽃을 보면서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오늘도 파이팅”, “오늘도 잘해보자.” 하시면서… 그 모습을 보는데 꽃은 때로는 음식보다도 더 큰 힘을 주는구나 생각이 되었어요. 보다 보면 힘이 나기도 하고, 위로도 받고, 행복해지는 그런 힘은 정말 대단하더라고요.

제 꽃들도 그런 꽃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바라보며 힘이 될 수 있는, 어쩌면 반복되는 하루에 친구 같은 가족 같은 힘이 되어주는 꽃이요. 그런 꽃이 되는 것만큼 행복한 꽃의 삶이 있을까요?


농장 둘러보기

농부님의 소중한 작물을 바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호접란_대형 (20cm화분)

39,000원

더보기

호접란_대형 (20cm화분)

킹키아눔

35,000원

더보기

킹키아눔